2014년 3월 25일 화요일

ABI Research가 발표한 AOSP 점유율에 대한 단상 (Gartner Data로 검증)



ABI Research에서 AOSP가 Android 생태계를 위협한다는 기사 (Q4 2013 Smartphone OS Results: Is Google Losing Control of the Android Ecosystem?)를 내면서, AOSP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급증하고 있다.

mdmtchart.png
(출처 : ABI Research. http://goo.gl/EFmmbG)

2013년 4Q기준으로 Android 계열 스마트폰의 32.1%가 Google 서비스를 탑재하지 않은 AOSP 스마트폰이라는 건데, 어떻게 그런 계산이 나오는건지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주요 Research 기관에서 발표한 2013.4Q의 Android 계열 스마트폰 판매대수는 다음과 같다. (단위: 백만대)
- ABI Research: 221.5 (Android: 150.4, AOSP: 71.1)
- Strategy Analytics: 227.3
- Gartner: 219.7



[Method 1: AOSP 제조사 판매량으로 추산]

ABI Research를 제외한 SA나 Gartner는 AOSP의 판매량을 별도로 집계하고 있지 않은데, 3사간 판매량 집계에는 큰 차이가 없으니 넘어가기로 하고, SA와 Gartner에서 발표한  2013년 4Q의 Android 스마트폰 판매량을 제조사 점유율 순위에 따라 정리하면 왼쪽과 같다.
(SA에서는 중국내 네트웍이 별로인지, Yulong/BBK/OPPO/Gionee 등 중국의 떠오르는 신흥제조사의 판매량을 모두 Others로 처리함)

이들 제조사 중에서 GMS를 탑재하지 않은 자체 AOSP 단말을 만드는 업체들을 노란색으로 표시하였는데, SA자료에는 중국업체가 많지 않으니 포기하고, Gartner 자료를 기준으로 합계를 구하면, 대략 1,865만대가 나온다. (전체의 8.4%수준)
ABI Research가 제시한 32.1%를 맞추기 위해 Others를 포함하여 계산하더라도, 4,202만대로 전체의 19.1%를 차지하고, ABI Research가 AOSP 전체 판매량을 상당히 부풀린게 아닐까?


[Method 2: 중국/인도 판매량으로 추산]
그렇다면 ABI Research가 중국, 인도 등 시장에서 Forked Android가 급증하기 때문이라 했으니, 중국과 인도그리고, 나머지 Asia 국가에서의 Android 스마트폰 판매량을 기준으로 추산해보기로 한다.
SA의 자료는 국가별로 구분이 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Gartner 자료를 토대로 추산해보니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은 중국제조사들이며, Others 역시 대부분 중국의 산짜이(山寨)단말이라고 가정하여 계산해보기로 하자.
중국제조사들과 Others에 의한 판매량으로 AOSP 비중을 계산해보면, 2013년 4Q 판매량이 7,033만대이므로, 7,033÷21,970=32.01%가 나온다.
즉 ABI Research가 제시한 AOSP의 비중 32.1%는 아시아에서 판매되는 Android 스마트폰 중 중국제조사에 의해 판매된 수량을 모두 AOSP 단말로 가정하여 산출된 비중이 아닐까 추정된다.
문제는 Lenovo나 Huawei, ZTE 등의 Android 스마트폰을 AOSP에 포함시켜도 되느냐인데, Major 제조사들 역시 중국에서 판매하는 단말에는 GMS를 탑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AOSP 판매량에 포함시켜도 무리가 없을 듯하다.

[결론]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에 따라 GMS가 제거된 Android 스마트폰의 판매량 역시 급증하며 Google의 Ecosystem 영향력에 차질을 주고 있는건 사실이지만, AOSP 비중 32.1%를 AOSP 세력의 영향력 확대와 직결시키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중국 Major 제조사들과 Google간의 MADA 계약 체결여부는 확인할 수 없지만 Global 판매비중이 높은 ZTE, Huawei 등을 Xiaomi, Nokia와 같은 AOSP 진영이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AOSP 진영의 Android  시장내 비중은 AOSP 제조사 판매량으로 추산한 7%라고 보는것이 적절하며, 그외 Others에 해당하는 산짜이(山寨) 수준의 단말은 AOSP라 하더라도 Google 주도의 Android 생태계에 대한 영향은 미미할 것이다.
AOSP의 성공여부는 선두주자인 Xiaomi가 Global 시장에서 얼마나 통할것인지, Nokia X시리즈를 들고 나온 Nokia가 Global 중저가 시장에서 얼마나 선전할 것인지에 달려있으며, 아직 발표하진 않았지만 '14년 하반기 출시가 예상되는 Amazon의 AOSP 스마트폰이 북미시장에 미칠 영향 역시 주목할만 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