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일 화요일

중국은 AOSP의 성지(聖地)인가? 2014년 중국 Android 스마트폰 시장 전망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성지(聖地)가 맞다.

현재 중국에서 유의미한 점유율을 확보한 스마트폰 제조업체들 중, AOSP 단말을 개발하는 업체 및 그들이 제공하는 OS명은 아래와 같다.

Vendor
AOSP Name
Xiaomi
MIUI (Home)
BBK
Funtouch OS (동영상) (Forum)
OPPO
Color OS (Forum)
Gionee
Amigo
Tianyu
Aliyun OS


AOSP 진영 vs Non AOSP 진영

이제 중국시장내 Android 계열 스마트폰 제조사의 최근 2년간 분기별 시장점유율을 살펴보자. 이해를 돕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AOSP 제조사들과 나머지를 구분하였는데 양 그룹간 성장률에 현격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알려진바와 같이 AOSP 진영의 선두주자인 Xiaomi가 점유율을 급속히 확대하고 있고, 신흥 강자인 OPPO, BBK의 점유율 확대 속도가 주목할만하다.
반면 Non AOSP 진영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최근 부진을 겪고 있는 ZTE, HTC, Motorola의 하락세와 함께, 나머지 Vendor들 역시 점유율을 유지하는 수준에서 머물러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AOSP 제조사의 분기별 중국 Android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Source: Gartner)
Non AOSP 제조사의 분기별 중국 Android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Source: Gartner)


2014년 중국 Android 시장 전망

2013년까지 중국시장에서의 Android 계열 스마트폰 판매량이 매년 2배 이상 증가하며, 대부분의 중국제조사들은 저가경쟁력에 힘입어 성장을 거듭해올 수 있었지만, Global 시장과 마찬가지로 중국시장의 성장둔화가 예상되는 2014년 이후에는 예전과 같은 성장율을 유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Xiaomi를 필두로 한 AOSP 제조사들 역시 중국시장만으로는 성장의 한계에 봉착하게 될 것이므로 해외진출을 적극 모색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들은 대부분 특허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라 중화권, 동남아 등지에 제한적으로 진출하거나, Google 영향권에서 벗어나 신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IT업체의 M&A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한편, 중국내 Non AOSP 진영을 살펴보면, 국외 판매비중을 어느정도 확보한 Huawei, ZTE, Lenovo(+Motorola)의 경우 Global 중저가 시장 공략에 집중하겠지만, Yulong, Hisense, HTC의 경우 중국내에서는 AOSP 진영에 밀리고, Global 시장에서도 주목받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크므로 스마트폰 사업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